학과소식

소방행정학과 대학생 전문의용소방대 소방·방재 드론팀 창단 작성일 : 2023-02-14 13:24

조회수 : 651
소방행정학과 대학생 전문의용소방대 소방·방재 드론팀 창단

지역대학 소방 관련학과 최초…3월부터 현장 대응 실무교육

호남대학교 소방행정학과(학과장 노선균) 대학생 전문의용소방대(대장 강웅일)는 2월 9일 교내 지성관에서 광주·전남지역 대학 소방 관련학과 최초로 소방·방재 드론팀을 창단했습니다.

최근 재난·재해 현장에서 소방대원 등 현장 요원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전체적인 재난·재해 상황 파악 및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드론(초경량비행장치)은 다양한 재난·재해 현장에서 그 효용성이 검증되어 현장의 소방 대응 전술 및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방행정학과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는 드론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과 효용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과 재학생들로 구성된 의용소방대원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드론 조종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해 현장 대응 능력 및 실무 경쟁력을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소방·방재 드론팀은 오는 3월부터 김용철 교수의 지도하에 교육과 훈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소방·방재 드론팀을 총괄할 강웅일 교수는 “소방·방재 분야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소방·방재 드론팀 창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차세대 소방인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